한국 HP는 지난 4월 열렸던 DPGshow를 통해 컬러스팬 인수 후 처음으로 디자인젯 H45000시리즈 이하 H45000 를 국내에 소개했다. 전시회 기간 내내 H45000 앞은 장비에 대해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UV장비로서는 획기적인, 1억 2천 만원이라는 가격과 완성도 높은 자동화 시스템이 돋보이는 H45000은 그간 비싼 가격에 UV장비를 선뜻 구매하지 못했던 업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다. 글_성혜나·사진_김수영 제품문의_(주)가우넷 T.02.777.2672
4색 더블과 6색 더블 헤드, H45100·H45500 HP가 컬러스팬을 인수한 후 지난 4월 열린 DPGshow를 통해 국내에서 처음 소개된 장비인 H45000은 전시회 기간 내내 참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은 장비중 하나이다. 전 세계적으로 UV장비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다 인수 후 한국HP가 처음 내놓은 컬러스팬 라인 장비였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H45000은 평판과 롤 방식 모두 사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타입 UV출력 장비로 이미 수차례 미디어를 통해 소개되었지만 다시 한 번 간략하게 UV출력 장비의 장점을 꼽자면 인체에 해로운 휘발성유기화합물 VOC 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소재가림이 적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친환경 욕구가 커지고 불황으로 다양한 아이템 개발이 필요한 요즘, 저렴한 가격과 컴팩트한 성능을 지닌 H45000 출시는 매우 시기적절하다는 평이다. H45000은 잉크 컬러에 따라 H45100과 H45500으로 나뉜다. H45100은 C, M, Y, K 4색을 채용하고 있으며 H45500은 여기에 Lc와 Lm이 추가된 6색이고 두 장비 모두 각 색상마다 헤드를 두 개씩 사용하고 있다. 잉크는 각 1L로 대용량 지원하며 자동으로 잉크 잔량과 유통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외관은 전체적으로 블랙 톤을 사용하고 있어 세련된 느낌이 들며 디자인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내장 스크린은 전면 터치방식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자동으로 용지 두께를 감지하고 최대 2.5cm까지 헤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출력 폭은 평판 소재일 경우 전폭 사용하고 롤 소재일 경우에는 양 측면 각각 0.64cm 가량 여백을 두고 출력한다.
세밀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들 꼼꼼히 탑재 H45000을 상세히 들여다보면 꼭 필요하지만 세밀해 놓치기 쉬운 기능까지도 꼼꼼하게 챙기고 있음을 살필 수 있다. 우선 접이식 스탠드를 꼽을 수 있다. H45000은 평판용 스탠드를 피딩과 테이크업 시스템 모두에 접이식 방식으로 채택했다. 사용자가 직접 손으로 스탠드 다리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어 평판 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스탠드를 접어두어 공간 활용도가 높다. 스탠드 길이는 삼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 최대 2.5m까지 펼칠 수 있고 스탠드가 지탱하는 무게는 최대 15.9kg이다. 평판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장비 후면에 레일을 설치하고 소재 폭에 맞춰 ‘가이드바’를 이동시키며 위치를 잡아주어 흔들리지 않도록 한 장치도 눈에 띈다. 또 레일 좌측에는 자동센서를 장착했는데 소재 피딩이 끝나는 시점을 자동으로 확인해 출력을 멈춘다. 자외선 경화 잉크는 공기 중에서도 마르지 않아 노즐 막힘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대기 중에 포함되어 있는 미세한 자외선에 의해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노즐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6시간마다 소량씩 잉크를 분사하는 기능도 있다. 이와 함께 할로겐램프에서 반사되는 자외선이 헤드에 닿지 않도록 잉크를 분사한 후에 헤드를 닫아버리는 셔터방식을 채용했다. 또 헤드를 보호하기 위해 출력 시 발생하는 정전기를 제거하도록 피뢰침 기능을 하는 장치도 장착했다. 이밖에도 자외선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작동 중에 커버를 열면 자동으로 기계를 멈추도록 하는 센서와 출력물이 나오는 입구에는 고무패드와 솔을 달아 틈새로 빛이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H45500 국내 1호기를 도입한 서방기획 방현준 실장은 전체적으로 오토기능이 많이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는 똑똑한 장비라고 평한다. 특히 평판소재 양 쪽 가장자리와 인쇄를 시작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감지해 피딩하는 장치는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말한다. 매뉴얼대로 작업하는 외국 사용자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능이지만 대체적으로 오토보다는 손으로 후딱 해치우는 것을 더 선호하는 국내 사용자들은 이 기능의 장점을 크게 공감하지 못할 것 같아 아쉽다고도 덧붙였다.
옥외시장에 초점 맞춘 1억 2천만원대 UV장비 H45000은 옥외광고 시장에 높은 비중을 두고 출시한 장비다. 중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옥외광고 시장 특성상 지나치게 높은 UV장비 가격은 크게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또 이것이 UV장비 시장 성장이 더뎠던 큰 원인이기도 했다. 따라서 장비 가격을 기존 장비들보다 크게 낮춰서 중소규모 업체들의 부담을 덜었다. 한국HP 공식 총판인 주식회사 가우넷은 1억 초반대로 장비 가격을 맞췄다고 밝혔는데 수억까지 호가하는 타 UV장비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H45000은 1억 2천만원 정도로 가격을 세팅했고 H45000과 동일 컬러에 헤드만 싱글로 채택하고 있는 H35000시리즈 같은 경우는 가격이 1억 미만으로 책정되었다. UV장비임을 감안하고 보았을 때 매우 혁신적인 가격이다”라고 가우넷 한종훈 차장은 전한다. 요즘같이 실사연출 시장이 불황일 때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서방기획 방 실장은 “이미 국내에서는 일반적인 실사연출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 다양한 시장과 매체들을 기획하고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내어 광고주에게 직접 제안해야지만 승산이 있다. UV장비가 이런 다양한 시도들을 가능하게 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전체적인 옥외광고시장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일조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디자인젯 H45000시리즈 제품사양
모 델H45100 H45500 프린트 헤드 8 Heads(4색 더블) 12Heads(6색 더블) 최대 해상도 1200×600dpi 1200×600dpi 속도 36m2/h(광고판 모드) 36m2/h(광고판 모드) 최대 출력 범위 1,370mm 1,370mm 최대 미디어 범위1,370mm 1,370mm
서방기획은 매체기획업체로 사업을 시작했으나 제작까지 원하는 광고주들이 많아 출력작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H45500을 도입했다. 일반적인 광고물들이 아닌 공연장이나 행사장 등 독특한 매체선정과 표현을 위해 다양한 소재에 출력이 가능한 UV장비를 염두에 두고 사전 조사를 했다. UV장비는 거의 대형이라 서방기획에서 진행하는 작업과 딱 맞아 떨어지지 않았는데 H45500은 장비 크기와 가격, 성능 모두 만족스러워 구매를 결정했다고 한다. “듣던 대로 냄새가 적어 작업환경이 쾌적한데다 창문만 열어주면 잉크에서 발생하는 오존이 자연스레 환기되어 두통과 같은 증상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또 헤드를 직접 손으로 닦거나 잉크를 만질 일이 없어 매우 깔끔하다”고 서방기획 방현준 실장은 말한다. 또 “최근 뮤지컬 캣츠 공연장에 아크릴로 무대모양 포토존을 제작했는데 반응이 매우 좋다. 앞으로도 옥외광고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광고주에게 다양한 매체를 제안하고 극장이나 매장과 같은 실내사인이나 소품, 그리고 공연장 등과 같은 행사기획에 집중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 1. H45500은 C, M, Y, K, Lc, Lm 6컬러 더블헤드를 장착했고 H45100은 C,M,Y,K 4색 더블이다. 2. 내장 스크린은 전면 터치방식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3, 3-1, 3-2. 스탠드 길이를 삼단계로 조절한 모습. 최대 2.5m까지 펼칠 수 있고 15.9kg 무게까지 지탱가능하다. 4. 스탠드는 피딩과 테이크업 시스템 모두에 접이식 방식을 채택했다. 사용자가 직접 손으로 스탠드 다리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다. 5. 롤 작업시 피딩장치 스탠드를 접어둔 모습. 공간 활용도가 높다. 6. 장비 후면에 레일을 설치하고 소재 폭에 맞춰 ‘가이드바’를 이동시키며 위치를 잡아주어 흔들리지 않도록 한 장치도 눈에 띈다. 7. 레일 좌측에 장착한 자동센서. 소재 피딩이 끝나는 시점을 자동으로 확인해 출력을 멈춘다. 8. 잉크는 1L씩 대용량으로 지원하며 내장된 프로파일을 통해 자동으로 잉크 잔량과 유통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